보잉이 심혈을 기울여 개발한 787 Dreamliner 의 초도비행이 성공적으로 마무리 되었습니다. 참고로 이번 초도비행 준비와 관련된
내용은 여기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 787 Dreamliner 초도비행 준비 완료
현지시각으로 12월 15일 오전 10시로 예정된 시간을 지나, 10시27분경 Seattle Paine Field (KPAE) 를 이륙한 787 ZA001 기는 약
3시간의 초도시험비행을 (B1 Flight) 무사히 마치고 Seattle Boeing Field (KBFI) 에 오후 1시33분경 착륙하였습니다.
이번 ZA001 에 대한 초도비행은 5시간 내외로 예정되어 있었으나, 애석하게도 기상상태가 고르지 못하여 항공촬영에 지장을 초래한
바 부득이 초도비행 시간을 약 3시간여로 줄였다고 합니다. 또한 정상적인 항공기의 경우 이륙 후 충분한 고도를 확보하면 이러한 기상
조건은 문제가 되지 않는 것이었지만, 아무래도 개발중인 항공기에 대한 초도비행에 있어서는 압력/여압장치에 대한 점검문제로 고도
제한이 따르다보니 시간을 줄인 것으로 보여집니다. 한편, 보잉측은 당초 계획보다 2시간여가 단축된 3시간여의 비행이었지만 매우
성공적인 시험비행 이었다고 발표를 하였습니다.
이번 초도비행에 있어 보잉사의 발표 자료와는 다소 차이가 있습니다만, Flight Tracking 자료에 의하면 ZA001 은 최대고도 13,200 ft,
최대속도 253 MPH (0.38M) 까지 기록된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보잉은 이번의 초도시험비행 결과를 바탕으로 2010년초 2차 시험
비행을 계획하고 있으나, 정확한 일정은 추후 발표될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이번에 시험비행을 마친 ZA001 1호기는 기존 RR Trent 1000 엔진을 떼어내고 새로 제작된 동일 엔진을 장착하고 다음 비행을
준비할 예정 입니다.
초도시험비행을 위해 이륙하는 동영상과 관련 사진들을 설명과 함께 첨부합니다.
Boeing Paine Field (KPAE) 이륙장면
Boeing Field (KBFI) 착륙장면
Paine Field (KPAE) 34L 에서 16R 방향으로 이륙하는 ZA001. 상단의 N109X 는 초도비행 전 과정을 촬영하기 위해 이륙하는 Boeing 사 소유 T-33
(CL-30) Shooting Star 입니다. (© Andrew W. Sieber)
KPAE 를 이륙 KBFI 착륙시까지의 ZA001 Flight track (© FlightAware)
Flight Tracking log (© FlightAware)
Boeing Paine Field, KPAE (© Google Earth)
Seattle Boeing Field, KBFI (© Google Ear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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