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K1951 Crash_DSB Final Report.pdf
2009년 2월 25일 네덜란드 암스테르담 Schiphol 공항 착륙 과정에서 발생한 터키항공 TK1951 편에 (B737-800) 대한 최종
사고조사 보고서와 동영상 자료를 소개합니다. 보고서 전문은 위 첨부파일로 붙입니다.
네덜란드 DSB 가 발표한 보고서를 요약하자면, 에 따르면, 기장석 (왼쪽) 전자고도계의 잘못된 정보를 바탕으로 Autothrottle
해제, 그리고 잘못된 정보를 인지한 후 재상승 과정에서의 실속으로 사고가 이어진 것이라 합니다.
또한 동 보고서에 의하면, 터키항공 자체적으로 전자고도계 오작동 사례가 2009년 사고 이전에도 지속적으로 발생하였다는
내용도 포함되어 있어, 사고 책임을 두고 운항사와 제작사간에 많은 논란이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2009년 2월 당시 사고에서 관심이 갔던 부분은, 사고기에 탑승했던 Boeing IDS 소속 엔지니어들의 희생이었습니다. 모두 4명
이 비즈니스석에 탑승을 했었는데, 이중 3명이 사망했습니다. 이들은 모두 터키가 도입하는 공중조기경보기 Peace Eagle 의
기술자문을 맡은 Boeing IDS (現 Boeing BDS) 의 핵심 엔지니어들 이었다는 보도가 있었습니다.
ⓒ The DSB
'Aviation News > Civil Aviation'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11년 자선 달력을 촬영한 Ryanair 승무원들... (0) | 2010.11.10 |
---|---|
세계 최대 수송기 Antonov An-225 Mirya 의 최근 활약 장면... (0) | 2010.06.15 |
Boeing 787 Dreamliner First Flight 공식 영상과 2차 비행소식... (0) | 2009.12.20 |
보잉 787 초도비행 성공, Boeing 787 Dreamliner First Flight Completed.. (0) | 2009.12.16 |
보잉 787 드림라이너 초도비행 예정, Boeing 787 Dreamliner First Flight (0) | 2009.12.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