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viation News/Civil Aviation

미 유에스-에어 불시착 사건..US Airways in Hudson River, NY

TRENT 2009. 1. 16. 19:50

오늘 아침 뉴욕에서 날아든 여객기 불시착 소식...최초 접했을때...

인명손실이 막대할 것으로 생각했죠...

 

그러나 연이어 들어오는 후속 기사들 속에서...인명피해 전무...항공기 조종사의

침착한 대응에 따른 감동...정말 다행이라 아니할 수 없는 소식 이었습니다...


뉴욕 맨하튼 지역중에서 나름데로 가장 안전하다고 여겨지는 허드슨 강에
무사히 안전 불시착을 했으니 말이죠...

외신 기사에도 언급 되었지만...사고기 기장은 약 7년여의 미 전투기 조종사
경력을 가진 노련하고 숙련된 기장이어서...이번의 예상치 못한 상황에
침착하게 대처할 수 있었다고 하죠...미국 사회가 영웅을 만드는데 관대한
사회지만...이번 사고기 기장/부기장 모두 영웅이 될만한 충분한 자격이 있다고
여깁니다...

목적지를 노스케롤라이너 샬럿으로 하는 유에스 에서 소속 1549편 (에어버스 320) 이
뉴욕 라과디아 공항 활주로 04 에서 22방향(북동)으로 이륙하여 브롱스 지역을 기준으로 좌선회 하여
목적지로 향하던 중 지금까지 알려진 버드-스트라이크에 의한 뉴욕 허드슨 강에 불시착 하게된
상황을 공개된 비행자료를 바탕으로 만들어 봤습니다...

첨부사진과 함께 사진 설명 형식으로 오늘의 사고를 설명합니다...

첨부사진 1.
구글어스에서 1549편의 이륙 후 불시착 까지의 ATC 에서 트렉킹한 자료입니다...
라과디아 공항을 이륙한 후...약 3200 피트상에서 (붉은 원으로 표시한 부분) 버드-스트라이크에 의한
엔진 이상이 일어납니다...

기장은 회항 결정을 내리고 뉴저지주 팔리세이드 파크와 페이섹 중간에 위치한 버겐카운티 소재
테트르보로 공항 (그림 좌측 뉴저지 지역에 표시) 으로 회항 하고자 하던 중...

(뉴저지 지역 명칭들에 익숙하신 분들은 금방 이해하실 줄로 압니다...왜냐...그 지역에 많은 수의 재미교포들이

거주하고 있으니 말이죠...참고로 저는 프랭클린 레이크쪽에 다년 간 거주 했었습니다...)

뉴저지 주와 맨하튼을 연결하는 조지와싱톤 다리를 기준점으로 더이상 테트르보로 공항까지는
비행이 불가능 함을 인지하고...조지와싱톤 다리를 지나친 후 고도를 낮추면서 허드슨 강을 따라
36번가와-48번가에 이르는 미드-맨하튼 지역의 허드슨 강에 수상 불시착한 사고였습니다...

다행히도 불시착한 지점 인근에는 뉴저지 지역과 맨하튼의 여러 지역으로 연결해 주는 통근-페리터미널이
위치하고 있어 신속한 구조활동이 이루졌다고 보여집니다...

앞서 설명한 바와 같이...조종사가 약 2만시간의 전투기 조종 경험이 있다보니...나름데로 침착한
대응이 있었다 보여집니다...특히 사고 기종 에어버스 320은 조종간이 일반적인 민항기 캇핏의
조종간 형태가 아니라 기장은 왼쪽에 부기장은 오른쪽 위치한 플라이-바이-와이어를 적용한
스틱형태의 조종간 입니다...

그러다보니 전투기 조종사 경력의 기장으로서는 전투기에서 숙련된 스틱형 조종간을 좀더
유연하게 다루었다고 보여집니다...(그렇다고 일반 민간비행학교 출신 조종사들의 대처능력을 미흡하다고
지적하는 의미는 아닙니다...)

남의 나라에서 일어난 사고이지만...대형사고로 이어질 뻔한 이번의 사고를 슬기롭게 대처한 조종사들의
능력에 찬사를 보내며...귀중한 인명의 피해가 없었음을 다행으로 여깁니다...

그리고 첨부사진 2. 는
이번에 사고난 비행기의 사진 입니다...출처는 사진에 표기되어져 있으며...
이번 사고기는 99년 8월 에어버스사로 부터 유에스-에어에 인도되어 지금까지 한 항공사에서만
운항된 기체 입니다. 사진은 가장 최근인 2008년 12월 26일 켈리포니아 샌디에고 공항에서 촬영된
모습입니다...기번 N106US...제작번호 에어버스사 320 라인 1044...아무래도 이번 사고 기체는 완전히
등록말소를 해야 할 것 같습니다...외형적으로 보여지는 물리적인 동체파손은 그리 커 보이지 않지만
물속에 완전히 담근 경우다보니 각종 전자장비 및 수분에 의한 동체의 피해는 심각할 것으로 보여서
입니다...왜 우리도 특히 장마철에 침수된 경력의 자동차는 거의 자동차 취급을 안하듯이 말이죠...

이상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