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항공우주국 (NASA) 이 독일 항공우주연구센터 (DLR, German Aerospace Center) 와 공동으로 개발중인 SOFIA (Stratospheric
Observatory for Infrared Astronomy) 개발 사업 관련 최근 소식 입니다.
SOFIA 사업을 우리말로 표현하자면, [공중천문대], [하늘의 천문대] 혹은 [성층권 천문대] 사업이라 할 수 있습니다. 지구 대류권 (troposphere) 에 형성되는 수증기의 영향으로 지상에 위치한 천문대에서 사용하는 망원경의 경우 적외선에 의한 간섭 현상을 피할
수 없습니다. 이러한 적외선의 간섭을 피하고 더욱 더 선명한 천체 관측을 위해 항공기에 적외선 망원경을 탑재하고 고도 약 41,000 ~
45,000 ft (약 12~14 km) 상공의 성층권 (stratosphere) 에서 관측할 수 있는 장비를 개발하는 것이 SOFIA Project 입니다. 항공기를
이용하여 일정고도에서 움직이면서 관측하는 것이니, [이동식 천문대] 라고 불러도 틀린 용어는 아니라고 생각됩니다.
1980년대 후반 NASA 와 DLR 은 SOFIA 사업을 진행하기로 합의하고, NASA 는 항공기 확보 및 개조를 맡고, DLR 은 적외선 망원경을
개발하기로 하였습니다. 그러나 1990년대초 동독의 붕괴로 인한 통일로 이어지는 독일의 국내사정으로 인해 약 5년의 개발사업 중단을
겪은 후, 1996년 NASA 와 DLR 은 SOFIA 사업을 재개하기로 합의를 하고 현재에 이르고 있습니다. 현재 미국과 독일 양국은 개발완료
시점을 2014년으로 하고 있으며, 지금까지 약 5억불에 이르는 개발비가 투입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SOFIA 사업에 사용된 항공기는 Boeing 747SP (등록번호: N747NA, 제작번호: 21441/306) 기종이며, 동체후방 좌측에 높이 4.6 m, 폭
4.3 m 에 이르는 개폐식 문을 만들어 적외선 망원경을 탑재하고 최대고도 45,000 ft 에서 마하 0.85 의 운항속도를 낼 수 있습니다. 또한
DLR 이 제작을 담당한 적외선 망원경은 직경 약 98 inch, 주변 장비를 포함한 총 무게는 약 19톤에 이릅니다.
12월 9일부터 18일까지 미국 California州 LA 인근 Palmdale 에 위치한 NASA Dryden 비행연구센터에서 진행된 이번 시험비헹에서는
19톤에 이르는 장비를 탑재한 항공기의 성능비행시험과 개폐식 문의 단계적 개폐를 통한 고공에서의 기내 여압장치의 이상유무를 확인
한 후, 18일 최종적으로 15,000 ft 상공에서 속도 415 km/h 를 유지하면서 약 2분간에 걸쳐 개폐식 문을 완전히 여는 시험비행을 성공적
완수 하였습니다.
이번의 시험비행은 기체에 대한 성능비행의 목적이었으며, 적외선 망원경에 대한 최종 탑재작업은 2010년 봄부터 진행하여 가을경에는
탑재 망원경을 이용한 성층권에서의 관측실험 비행을 실시한다는 계획입니다.
현재 SOFIA 사업은 NASA Dryden Aircraft Operations Center 를 중심으로, NASA Ames Research Center 와 USRA (Universities
Space Research Association) 연구 인력들이 참여하고 있으며, 독일은 Stuttgart 에 위치한 DLR 산하 German SOFIA Institute 에서
참여하고 있습니다.
NASA 가 공개한 SOFIA 개발사업 관련사진들을 소개하면서, 동 사업과 관련된 사이트들을 링크합니다.
NASA SOFIA Project & USRA SOFIA
개폐식 문을 설치한 장면 (2009. 9. 24)
개폐식 문의 확대모습 (2009. 9. 24)
California 주 Mojave 사막상공에서 기체 성능시험 비행 장면 (2009. 12. 9)
개폐식 도어를 약 10% 열고 시험 비행하는 장면 (2009. 12. 14)
개폐식 도어를 완전히 열은 모습 (2009. 12. 18)
개폐식 도어를 완전히 열고 DLR 제작 적외선 망원경이 노출된 모습 (2009. 12.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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