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12월 17일, EADS Eurocopter 社가 개발 중인 중형 다목적 헬리콥터 EC175 의 공개 행사가 프랑스 남부 Marseille 인근
Eurocopter Marignane Plant 에서 거행되었습니다.
Eurocopter 社는 2005년 12월, 중국 HAIG (Harbin Aircraft Industry Group) 과 중국형 중형헬기사업 (CMH, Chinese Medium
Helicopter) 을 진행하기로 하고 약 60억유로 상당의 계약을 한바 있습니다. 그 후 HAIG 를 흡수한 AVIC II (China Aeronautics
Industries Group Corp. II) 는, Eurocopter 社와 함께 EC175 (중국 모델名, Z-15 or Zhi-15) 를 개발 2008년 2월 시제기를 공개
한 바 있습니다. EC175 의 동체는 중국 AVIC II 에서 제작 Eurocopter 社에 납품하고, 중국 자체 물량은 AVIC II 에서 생산하는
과정으로 진행될 예정입니다.
EC175 의 제원을 살펴보면; FADEC (Full Authority Digital Engine Control) 을 채용한 PWC PT6C-67E (1,325 kW / 2,000 shp)
Turboshaft 엔진 2개를 장착, 최대이륙중량 (MTOW) 은 약 7톤에 이르며, 운항반경은 270 nm (nautical mile), 최대항속거리는
700 nm 라 합니다. 탑승인원은 18명 (조종사 2인 포함) 입니다.
중국에서 생산하는 Z-15 에는 1,700 shp 급의 PWC PT6C-67C 엔진이 장착되는 것으로 알려지기도 했으나, 현재로서는 EC175
와 동일 엔진을 장착할 것으로 보이며, 동급의 프랑스 SAFRAN Turbomeca 社 엔진을 장착할 가능성도 있다 합니다.
EC175 는 2011년 EASA (유럽항공안전청) 의 인증을 획득하고, 2012년 부터 양산체제로 들어간다는 계획이며, 현재 약 114대의
선주문을 받아놓은 상태라고 합니다. 또한 Eurocopter 측은 MTOW 기준 틈새 영역이라 할 수 있는 7~8톤급 민수용 중형헬기
시장에서 현재 대부분의 경쟁업체들이 기종 개발단계에 있다는 점을 주목하고, EC175 에 대한 개발속도를 높여, 향후 20여년간
약 800대 정도를 판매할 계획이라 합니다.
이는 우리 대한민국이 개발 생산하게 될 수리온 (Surion) 에게도 매우 주목되는 점 인데요. 즉 수리온의 당초 계획데로 민수용이
개발되어 수출을 추진하게 된다면, 중형헬기시장에서 EC175 와의 경쟁은 불가피 할 것으로 보이며, 특히 AgustaWestland 社의
AW149 까지 뛰어든다면, 수리온에게는 매우 힘든 싸움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참고로 지난 11월 14일 소개한 AgustaWestland AW149 초도비행 소식을 링크합니다. ---> AW149 First Flight
끝으로 2009년 12월은 국제 항공업계 차원에서 보자면 정말 기억에 오래도록 남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EADS Airbus Military 社의
A400M 중형수송기, 미 Gulfstream 社의 G250 Business Jet, 이스라엘 Elbit Systems 의 Hermes 900 UAV, 미 Boieng 社의 787
Dreamliner 중형 중·장거리 여객기의 초도비행들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지고, 여기에 EC175 (Z-15) 의 초도비행까지 이루어 졌으니
말입니다. 또한 11월의 AW149, AW159 까지 포함시킨다면, 그야말로 신조기 풍년이라 할 수 있는 2009년말이 되겠습니다.
Eurocopter 社에서 제공한 동영과 관련 사진들을 소개합니다.
ⓒ Eurocopter
ⓒ 2009 JeffWe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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