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가 개발한 경공격기 (LCA, Light Combat Aircraft) Tejas 의 양산모델 Mk-II 엔진으로 Eurojet EJ200 엔진을
제치고 美 GE 社의 F414 엔진 (F414-GE-INS6) 이 선정되었다는 소식입니다.
모두 99대 물량의 Tejas Mk-II 엔진 선정사업에는 Eurojet EJ200 과 GE F414 엔진이 각각 입찰에 참여하였으며,
Eurojet 社는 6억6천6백만불, GE 社는 8억2천2백만불을 각각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었습니다. 인도측이 요구한
최저입찰가 조건에서 Eurojet EJ200 엔진이 유력할 것으로 당초 예상되었으나, 약 2주간에 걸친 인도측의 기술
이전을 포함한 종합적인 최종 평가과정에서 GE F414 엔진으로 선정되었다고 합니다. 본 계약은 남아 있다는 점
참조바랍니다.
현재까지 알려진 바에 의하면, GE 社는 F414 엔진 99대에 대해서 6억5천만불로 수정된 가격을 제시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99대의 엔진 중에서, 8대는 GE 社로부터 직도입, 나머지 91대는 기술이전을 통한 인도 현지
면허생산 이라 합니다. 또한 99대 외에 향후 49대 물량의 추가 계약도 예상된다고 합니다.
美 해군 F/A-18E/F Super Hornet 및 EA-18G Growler 에 장착되는 F414 엔진의 평균 조달가격이 380만불에서
400만불 이라는 점을 참고 한다면, 위 가격은 기술이전과 면허생산등이 포함된 가격이며, 우리 대한민국이 계획
하고 있는 KFX (KF-X) 개발 사업의 엔진 선정/조달 과정에 있어서도 참고가 되는 내용으로 판단됩니다.
한편 프랑스 Snecma 社 역시 M88-2 엔진과 함께 인도가 자체적으로 개발한 Kaveri 엔진의 Blade 기술이전을
조건으로 참여한 것으로 알려져 있었으나 이번 사업에서는 탈락하였으며, 향후 인도 해군의 함재기용으로 개발
중인 Tejas 함상형에는 Kaveri 엔진의 장착 가능성이 남아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아래 소개하는 사진은 6월초 실시된 GE F404 엔진을 채용한 Tejas LSP (Limited Series Production) 4호기의
초도비행 모습 입니다. Tejas LSP 는 Tejas Mk-I 이라고도 합니다.
한편 이번의 Tejas Mk-II 엔진으로 GE F414 가 결정됨에 따라 인도가 현재 진행 중인 중형다목적 전투기 도입
사업, 즉 MRCA (혹은 MMRCA) 사업에서도 Boeing 社의 F/A-18 Super Hornet 과 스웨덴 Saab Gripen IN 이
다시금 유리한 위치에 올라선 것으로 분석하고 있습니다.
MRCA 사업에 있어서 현 상황을 한마디로 표현하라면, 자고나면 순위가 바뀌는 혼조 국면을 보이고 있습니다.
앞선 보도들에 의하면, 쌍발 기종들만 최종 후보에 올라 있다 즉 Dassault Rafale 과 Eurofighter Typhoon 이
올라갔다, 러시아 MiG-35 는 실체가 없는 도면상의 기종이다, 등의 각종 미확인 내용들이 알려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가운데서 Tejas Mk-II 엔진으로 GE F414 가 선정되었다는 점은, Boeing F/A-18 Super Hornet 과
Saab Gripen IN 에게는 분명히 유리한 방향으로 작용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끝으로 위에 언급하였습니다만, 우리 대한민국이 추진하는 KFX 사업에서도 이번 인도의 GE F414 엔진 선정
과정을 면밀히 분석하고 참고하였으면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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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merican engine to power LCA
by Ajai Shukla, Business Standard, 1st Oct 10
In a last-minute twist, General Electric of the
The choice of the GE-414 engine boosts the chances of
In the initial commercial bids, opened in mid-September, Eurojet ($666 million) had bid lower than GE ($822 million). But, after two weeks of intensive evaluation by a defence ministry price negotiating committee, GE has been ruled the cheaper option.
“After evaluation and acceptance of the technical offer provided by both Eurojet and GE Aviation, the commercial quotes were compared in detail and GE Aviation was declared as the lowest bidder. Further price negotiations and contract finalisation will follow,” the Defence R&D Organisation (DRDO) announced today.
DRDO insiders say the price negotiating committee held several meetings for clarifications with Eurojet and GE representatives since the commercial bids were opened. After factoring in these clarifications, the GE engine was found to be cheaper.
The decision to buy the GE engine had been taken last week, but was only announced today in
Eurojet executives complain that a revised bid, submitted by them last night, was not taken into account.
Top DRDO officials emphatically reject any suggestion that
Company and DRDO sources say the additional expenses added on to the Eurojet bid included the cost of extra transfer of technology that the company had offered and the price of tooling to build the engine in
Although narrowly pipped at the post, Eurojet has not given up hope. Said Eurojet Business Development Executive Paul Herrmann: “We remain optimistic about this tender. Over the next year, I believe the Indian defence ministry will encounter problems in obtaining US sanctions for transfer of technology relating to the GE engine. And, if GE fails to meet these Indian requirements, the contract will come to us.”
In a statement, the company said: "We expect further details from Indian authorities and more information about the process leading to the announced selection."
Defence ministry indicate that negotiations with GE will continue at least until mid-2011. Thereafter, the
Tejas Limited Series Production 4 (LSP-4) ⓒ Ajai Shukla
Tejas LSP-4 ⓒ Ajai Shukla
Tejas LSP-4 ⓒ Ajai Shukl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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