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공군이 도입할 예정인 공중조기경보통제기 (AEW&C) E-737 피스아이 (Peace Eye) 소식입니다. 2006년 11월
미 노스롭그루먼社의 MESA (Multi-role Electronically Scanned Array) Radar 를 Boeing 737-700 에 장착한 AEW&C
4대를 도입하기로 한 바 있습니다.
당시 계약에 의하면, 1호기는 미국 보잉사에서 기체 제작과 MESA 레이더 장착 그리고 성능평가 시험비행을 완료한 후
2011년말~2012년초 대한민국 공군에 인도할 예정이며,
2, 3, 4호기는 미 서부 워싱턴州 시애틀 보잉-렌톤 공장에서 기체를 제작한 후, 경남 사천의 KAI (한국항공우주산업) 로
이동 MESA 레이더와 전자장비 장착 작업이 이루어지게 됩니다.
현재까지 알려진 피스아이 1, 2, 3호기 소식을 사진과 함께 올립니다. 4호기의 경우 2009년 10월 7일 등록번호 N963SS
를 부여받고 c/n 35329 로 제작에 들어간 상태입니다.
참고로 1호기가 예정대로 2012년초 대한민국 공군에 인도된다 하더라도 1년이상의 전력화 과정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
됩니다.
앞서 소개한 E-737 관련 소식 링크합니다. ---> Boeing E-737 Wedgetail
1.
피스아이 1호기 N735JS (c/n 34700, l/n 2822)
2009년 2월 17일 초도비행 (B1 flight)
2009년 3월 미 동부 Delaware州 Georgetown (KGED) 에 위치한 DeCrane Aerospace 에서 보조연료탱크 장착
2010년 2월 현재, 미 시애틀 보잉필드 (KBFI) 에서 MESA radar 및 전자장비 장착 진행 중
N735JS at KRNT, 2009-02-13 (ⓒ Andrew W. Sieber)
N735JS at KPAE, 2009-03-04 (ⓒ Andrew W. Sieber)
N735JS at KPAE, 2009-03-04 (ⓒ Matt Cawby)
2.
피스아이 2호기 N341FS (c/n 35327, l/n 3071)
2009년 10월 12일 초도비행 (B1 flight)
2009년 11월 미 동부 Delaware州 Georgetown (KGED) 에 위치한 DeCrane Aerospace 에서 보조연료탱크 장착
2010년 2월초, 미 시애틀 보잉필드 (KBFI) 를 출발, 하와이와 괌을 거쳐 경남 사천 KAI 도착. MESA radar 및 전자장비 장착 시작
N341FS at KBFI, 2009-10-12 (ⓒ Andrew W. Sieber)
N341FS at PHNL, 2010-02-02 (ⓒ HNL RareBirds)
3.
피스아이 3호기 N413NS (c/n 35328, l/n 3189) 2010년 2월 10일 초도비행 (B1 flight)
N413NS at KBFI, 2010-02-10 (ⓒ Daniel T. Jones)
N413NS at KBFI, 2010-02-10 (ⓒ Daniel T. Jon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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