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란드 해군이 자국 PZL Mielec 사로부터 M28 Bryza 해상초계기를 인도 받았다 합니다. 정식 모델명은 M28 Bryza-1R Bis Maritime Patrol & Reconnaissance Airplane (with Submarine Detection Capability). 모두 3대를 계약했는데 추후 인도 되는 2대에는 야간투시장비도 장착한다고 합니다.
폴란드가 가진 해안선 길이 및 해상영토의 크기를 볼때 대잠초계활동 및 기타 해상탐색구조 작전에 딱 맞아 떨어지는 사양이라 아니할 수 없습니다. 약 100nm 범위안에서 200여개의 목표물을 동시 추적할 수 있으며, 6명의 승무원이 탑승하고 체공시간은 약 4시간이라 합니다. FLIR Systems 사의 EO/IR 센서, 피아식별장치, 기만장치, 구명장비까지 갖춘 어떻게 보면 요 작은 사이즈에 컴펙트하게 있을건 다 있고요 라는 생각이 들 정도입니다. Datalink 는 link 11을 걸었다는데, 상세 스펙은 홈페이지에 있는 자료를 그대로 아래 붙였습니다.
사실 위 초계기의 모체가 되는 M28 은 약 500m 길이의 활주로만 확보되면 이착륙이 가능한 STOL (short takeoff & landing) 의 대표적인 기종입니다. 안토노프의 An-2 와 같이 저공저속침투용으로도 매우 능력을 인정받고 있는 기종입니다. 완전무장 공수부대원 17명을 수송할 수 있다 하니 만약 우리가 동 기종을 채용한다면 1대당 특전사 1개 중대를 공중침투 시킬 수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나름데로 CN-235 를 보유하고 있으니 다행이죠.
삼면으로 둘러싸이고 해상 방어선이 3,000km 가 넘는 우리 해군, 공군에게는 위 초계기가 필요없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1, 2차 세계대전 및 냉전시대를 거치면서 강대국 사이에서 많은 번민(?)을 했을 폴란드 라는 나라에서 자체적으로 이러한 장비를 개발 보유하는 노력이 우리에게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느껴 본 글을 올립니다.
참고로 PZL Mielec에서, PZL, Polskie Zaklady Lotnicze 은 Polish Aviation Factory 라는 뜻이며, Mielec 은 공장이 위치하고 있는 도시 이름입니다. 그런데 이 PZL 사가 작년에 미국 유나이티드 테크놀러지(UTC)로 넘어갔습니다. 이 UTC는 그럼 무슨 회사냐 하면, Sikorsky, Pratt & Whitney, Hamilton Standard 등을 계열사로 거느린 미국의 거대 방산 기업입니다. 그리고 elevator 와 escalator 를 생산하는 Otis 도 계열사입니다.
폴란드로서는 60 여년이상 자국의 항공산업을 이끌어온 PZL 이 미국기업으로 넘어갔으니, 다소 실망스럽기도 하겠죠. 현재 전 세계적으로 해상초계 및 탐색구조기 시장에서 고정익기의 수요는 생산자 우선이라고 생각됩니다. 록히드 P-3 Orion 이 단종된 후, 마땅히 고를만한 베스트셀러 초계기가 없습니다. 어떻게 보면 향후 틈새시장의 개념으로 위 기종은 매우 전망이 밝지 않나 생각해 봅니다. 그러니 UTC 가 PZL Mielec 을 쇼핑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만약 M28 을 산다면 미제 산다고 할 수 있겠죠?
(Mielec 과 Miele 의 차이점이 무엇인지 아시나요? c 하나로 자주 혼동이 됩니다. 뒤에 것은 이태리 주방가전 생산업체명입니다.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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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28 BRYZA-1R BIS MARITIME PATROL & RECONNAISSANCE AIRPLANE
(with Submarine Detection Capability)
- Sea- & land border patrolling
- Search & rescue operations
- Tracking groups illegally crossing the border
- Surveillance & protection of the national economic sea zone
- Detection & localization of submarines
When submerged, submarines are detected by the following means:
- Ejection of single-use hydro-acoustic sonobuoys from a dispenser installed inside the fuselage;
- Magnetic anomaly detector (magnetometer), with the nose-cone mounted sensors
TACTICAL & TECHNICAL DATA
Crew: 6 (2 Pilots + Flight Engineer + 3 Systems Operators)
Engine: 2 x PZL-10S (2 x 960 HP) from the WSK Rzeszów Engine Plant
Propellers: 5-blade HARTZELL HC-B5MP-3
Max. Airspeed: 350 km/h
Max. Ceiling: 6,000 m
Range: 1230 km
FLIGHT & NAVIGATION EQUIPMENT
Automatic Flight Control System (Automatic Pilot) KFC 325
Bendix/King Satellite Navigation System (GPS) KLN 900
Laser Gyro Platform LCR 92
Weather Radar RDR 2000
Navigation Receiver KNR 634A
Electro-mechanical NAV indicator system
Transponder IFF S.C.-10D2
SPECIAL MISSION EQUIPMNET
Sea-Surface Surveillance Radar ARS-800 - SAR & ISAR
Magnetometer System MAG-10
Hydro-Acoustic Detection System HYD-10
Direction Finder System CHELTON
Automatic Data Transmission System ŁS10M / LINK 11
Retractable/Folding Landing Gea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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