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키스탄 공군이 중국으로 부터 도입하는 ZDK-03 Karakoram Eagle AEW&C (공중조기경보통제기) 1호기에 대한
인수식이 지난 14일(토), Shaanxi 省 (陝西省) Hanzhong (漢中) 에 위치한 AVIC Shaanxi Aircraft Industry (Group)
Corporation LTD. (AVIC SAC) 에서 거행되었다는 소식 입니다.
파키스탄 공군은 총액 약 2억7천8백만불에 4대의 ZDK-03 기를 도입하기로 2009년초 AVIC Group 과 계약을 맺은 바
있으며, 초도기의 인도 시기는 2010년말로 알려진 바 있습니다.
ZDK-03 Karakoram Eagle 은 AVIC Shaanxi 社의 Y-8 Turboprop 수송기에 중국 CETC 산하 38연구소에서 개발한
조기경보 레이더를 장착한 파키스탄 수출용 AEW&C 입니다. 역시 동일한 기체에 중국이 자체적으로 개발한 AESA
레이더를 장착한 KJ-200 AEW&C 보다는 성능이 다소 떨어지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또한 제작사 설명에 의하면, 파키스탄 공군이 도입/운용 중인 쌍발의 Saab 2000 Erieye AEW&C 보다 기체 성능부터
탑재 레이더 성능에 이르기까지 ZDK-03 이 우수하다고 주장을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현재까지 KJ-200 (ZDK-03) 에
대한 상세한 성능자료는 알려지지 않고 있으며, 일각에서는 美 Northrop Grumman 社의 E-2C Hawkeye 2000 AEW
와 비슷한 성능을 가진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Y-8 Turboprop 수송기는 러시아 Antonov 社의 An-12 를 기반으로 하는 중국 자체 생산 중형수송기 입니다.
한편 중국은 2000년대 초반부터 Y-8 수송기를 기반으로 하는 AEW&C 기 개발을 CFTE 와 AVIC SAC 가 공동으로
시작하였으며, 2006년 기계식 회전방식의 조기경보 레이더를 장착한 KJ-200 (Project 021) AEW&C 가 공개된 바
있습니다. 당시에 사용된 Y-8 기는 Category II Platform 으로써 4엽 propeller 를 채용한 것이었습니다.
이후 파키스탄 공군에 수출할 목적으로 6엽 propeller 를 채용한 Y-8 Category III Platform 에 동일한 레이더를 장착
한 것이 ZDK-03 Karakoram Eagle 입니다.
아래 소개하는 동영상은 이번 ZDK-03 초도기 인수 소식을 전하는 파키스탄 방송사 뉴스이며, 사진은 4엽 propeller
의 Y-8 Category II Platform 시제기 입니다. 끝으로 2009년 2월 Defense News 기사를 붙입니다. 오래 전의 기사
입니다만, 파키스탄 공군의 공중조기경보통제기 도입과 관련된 내용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AVIC, Aviation Industry Corporation of China
CETC, China Electronics Technology Company
CFTE, China Flight Test Establish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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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Usman Ansari
Published: 9 February 2009
The
This also left the military at a severe disadvantage against
In dire straits,
But together,
PROTECTION FROM FUTURE SANCTIONS
Both programs have allowed
The JF-17 will enter frontline operational service by the end of 2009, armed with the Chinese SD-10/PL-12 BVRAAM.
Officials have hinted about buying other weapons for later batches of the JF-17, such as the MBDA Mica. Wing Commander Asim Malik, a flight test engineer on the JF-17 program, would not speak directly on the subject. But "the mission computer can cope with any potential weapon integration," he said.
Malik said this was linked to its considerable export potential, "as the JF-17 is the only medium-tech aircraft in this price bracket, so there is a queue of vendors wanting to supply systems for the aircraft."
December also saw
The ZDK-03 purchase, as with the joint JF-17 program, has an element of technology transfer, said defense analyst Usman Shabbir of the Pakistan Military Consortium.
"The Pakistan Air Force sees this procurement of ZDK03 AEW&C as a long-term investment, enabling it to tap into the emerging Chinese capabilities in this field," Shabbir said. "A team of PAF engineers is already working with the Chinese into refining the performance of this system, and
When the
Lockheed Martin spokesman Costas Papadopoulos said last November that work was set to begin on some aircraft.
Though the American avenue for high-tech systems has been restored,
The expected order for 40
E-mail: uansari@defensenew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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