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Boeing 社가 F-15E Strike Eagle 에 장착 (교체) 예정인 AN/APG-82 AESA radar 를 美 Raytheon 社로 부터 제공 받아,
본격적인 시험에 들어갔다는 소식입니다.
美 공군은 225대의 F-15E Strike Eagle 에 대하여 RMP (Radar Modernization Program) 사업을 통해 기존 F-15E 에 장착
되어 있는 AN/APG-70 기계식 레이더를 AN/APG-82 AESA 레이더로 교체할 예정입니다. 美 공군은 F-15E 를 향후 2035년
경 까지는 운용할 계획이라고 알려진 가운데 RMP 사업을 통한 AESA 레이더로의 전량 교체 일정에 관해서는 美 공군이나,
제작사 Boeing 으로부터 아직 정확히 알려진 것은 없습니다.
이번에 모두 5 set 의 AN/APG-82 레이더가 Boeing 에 납품되었는데, 앞으로 Boeing St. Louis 공장에서 IOT&E 를 거쳐,
美 공군 F-15E Strike Eagle 들에 단계적으로 장착 (교체) 작업을 진행할 것이라 합니다.
참고로 F-15 Eagle 의 레이더에 대해서 간력히 설명하자면, 최초 F-15A/B 모델에는 Hughes 社의 AN/APG-63 기계식
레이더가 장착되었습니다. (Hughes 社는 다시 Raytheon 社로 흡수되었습니다.) F-15C/D 에도 역시 일부 개량을 마친
AN/APG-63 이 계속해서 장착 되었으며, F-15E Strike Eagle 과 이스라엘 F-15I 와 사우디아라비아 F-15S 부터는 AN/
APG-63 의 개량형 AN/APG-70 기계식 레이더가 장착되기 시작하였습니다.
이후 AN/APG-70 은 단종이 되고, AN/APG-63(v)1 이라는 기계식 레이더가 개발되어 美 공군의 F-15C/D 일부 그리고
우리 대한민국이 도입한 F-15K Slam Eagle 에 장착되었습니다. 이어서 실험적인 성격으로 AN/APG-63(v)1 을 기반으로
brick-type antenna 를 채용한 AN/APG-63(v)2 AESA 레이더가 개발되어 18대의 美 공군 F-15C 에 장착된 바 있으며,
다시 AN/APG-63(v)2 와 F/A-18E/F Super Hornet 에 장착되는 AN/APG-79 AESA 기술을 접목시킨 AN/APG-63(v)3
AESA 레이더가 개발되어 美 공군 F-15C 레이더 교체사업과 싱가포르가 도입한 F-15SG 에 장착되었습니다.
이러한 가운데 美 공군은 기존에 운용 중인 F-15E Strike Eagle 전량에 대한 AESA 레이더로의 교체작업 즉 앞서 설명한
RMP 사업을 추진하면서, 이미 싱가로프 공군 F-15SG 에 채용된 AN/APG-63(v)3 에 역시 AN/APG-79 AESA 의 back-
end (processor) 를 접목시켜 개발에 들어간 것이 현재의 AN/APG-82 AESA 레이더 입니다.
사실 AN/APG-63(v)3 와 AN/APG-82 레이더는 거의 동일한 것으로 봐도 무방하며, 일부에서는 AN/APG-63(v)4 라는
모델명을 사용하지 않을까 하는 예상도 있어 왔습니다. 그러나 美 공군이 F-15E Strike Eagle 에 장착할 목적으로 개발
하는 과정에서 기존 모델들과는 차별화 시킨다는 의미에서 그리고 美 공군이 요구하는 어떤 unique (?) 한 기술을 집어
넣었다는 의미에서 AN/APG-82 로 명명하였다는 분석도 있습니다.
참고로 이번 AN/APG-82 레이더 관련 美 Boeing 社의 발표문을 함께 소개합니다.
[참조/보충 내용]
이 글을 소개한 시점이 2010년 8월초 였는데 마침 올 (2011년) 1월 18일 AN/APG-82 AESA 를 장착한 미 공군 F-15E
Strike Eagle 의 초도비행이 실시되었다는 소식을 아래 링크를 통해 소개 했습니다. 아래 링크로 들어가면 관련 내용과
사진들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USAF F-15E flies with New Rada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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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oeing Receives 1st F-15E Radar Modernization Program Test Asset from Raytheon
ST. LOUIS, Aug. 3, 2010 – Boeing [NYSE: BA] received the first APG-82(V)1 Active Electronically Scanned Array (AESA) radar test set for the U.S. Air Force F-15E Radar Modernization Program (RMP) from Raytheon in St. Louis on June 10. The radar test set, which has successfully completed Acceptance Test Procedures, will undergo further tests at Boeing's Electronic Systems Integration Lab in
The APG-82(V)1 RMP replaces the APG-70 radar with an AESA, resulting in improved radar reliability, maintainability and performance, as well as reduced support costs. When integrated into the F-15E weapons system, the AESA radar will improve detection and tracking of enemy targets.
one AESA-equipped F-15E can detect and track multiple targets simultaneously and gain the same battle picture and prosecute the same number of attacks that currently require several mechanically scanned radar assets," said Brad Jones, Boeing director for U.S. Air Force Development Programs. "Adding AESA multiplies the effectiveness of the F-15E."
Raytheon is producing five AESA radar test units as part of the Engineering and Manufacturing Development phase of the program and will support Boeing's integration of AESA into the F-15E. Integration will take place at Boeing facilities in
Other RMP elements include a wideband radome, modified Environment Control System, and modified Radio Frequency Tunable Filters, which allow the radar and Electronic Warfare System to operate simultaneously.
Boeing and Raytheon share more than 35 years of success on numerous generations of F-15 radar, beginning with the delivery of the first APG-63 radar in 1972 and the incorporation of the world's first operational fighter AESA radar with the APG-63(v)2 on the F-15C in 2000. This legacy, along with shared experiences on the F/A-18E/F APG-79, ensures that the AESA-equipped F-15E will remain a force multiplier for decades to come.
A unit of The Boeing Company, Boeing Defense, Space & Security is one of the world's largest defense, space and security businesses specializing in innovative and capabilities-driven customer solutions, and the world's largest and most versatile manufacturer of military aircraft. Headquartered in
F-15E Strike Eagle ⓒ USA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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