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Lockheed Martin 의 Skunk Works 팀이 약 20여년 전, 지금의 F-22 Raptor 로 연결되는 제5세대 스텔스 전투기 YF-22 의 개발
계획 상황을 보도한 Flight International 1990년 9월 기사입니다.
YF-22 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미 공군이 1981년부터 진행 한 Advanced Tactical Fighter (ATF) 사업을 살펴 볼 필요가 있습니다. ATF
사업은 F-15A/B/C/D Eagle 의 후속 기종으로 스텔스 기능이 포함된 5세대 전투기를 개발하는 사업이었습니다. 1981년 부터 약 5년에
걸친 개념 및 설계 단계를 거쳐, 1986년부터 Lockheed/Boeing/General Dynamics 3사가 제안한 YF-22 와 Northrop/McDonnell
Douglas 사의 YF-23, 이들 2개 기종을 대상으로 약 50개월에 걸친 성능평가와 심사를 거쳐, 1991년 4월 YF-22 가 최종 기종으로 선정
됩니다. 그러므로 아래 소개하는 기사는 YF-22 와 YF-23 이 막바지 치열한 수주경쟁을 펼칠 당시의 기사라는 점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거의 20년전의 자료입니다만, 눈덩이처럼 불어난 개발비와 이로 인한 1기당 획득단가의 상승으로 인해 당초 미 공군이 도입하기로 한
650대 물량의 절반에도 훨씬 못미치는 186대만 구입하기로 한 현재의 상황을 예견이라도 하는 듯한 내용들이 언급되어 있습니다. 또한
Joint Strike Fighter (JSF) 의 필요성과 탄생도 이미 내다보는 언급도 있어, 2009년이 저물어가는 현재의 싯점에서 보자면 많은 것을
생각하게 해주는 기사로 생각되어 소개합니다.
원문크기로 보실 분들은 아래 첨부파일을 내려받으면 됩니다. (알집파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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