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주 공군이 도입하기로 한 EADS Airbus A330 MRTT (이하, A330 MRTT) 의 첫 공중급유 시험비행 동영상 입니다. A330 MRTT 는
기존 공중급유기들이 각각 가지고 있는 2가지 급유방식을 모두 장착한 공중급유기 입니다. 즉 동체후미에는 접이식 Boom 을 장착
하고 주 날개 양쪽에는 Hose-and-Drogue pod 를 장착하여 급유를 필요로 하는 모든 종류의 전투기 및 수송기에 동시 급유가 가능한
공중급유기 입니다.
이번에 소개하는 동영상은 호주 공군이 2010년 중후반 부터 도입하게될 총 5대의 A330 MRTT 중, 1호기 (EC-330 / A39-001) 에 대한
시험비행 자료입니다. 먼저 2009년 10월 21일 스페인 EADS Getafe 공장에서 최종 급유시스템을 장착한 1호기가 유럽연합 NATO 군
포르투갈 공군 F-16 전투기들에게 Boom 방식에 의한 급유시험비행을 하는 장면과, 11월 18일 스페인 공군 EF-18A 전투기들에 대한
Hose-and-Drogue pod 를 이용한 급유시험비행을 실시하는 동영상 입니다. 그동안 A330 MRTT 의 개발과정에서 많은 시험비행을
수행했지만, 정식으로 연료를 공급하는 첫 시험비행은 동영상에서 보여지는 바와 같이 지난 10월 21일과 11월 18일 입니다.
A330 MRTT (호주공군 도입기 기준) 에는 Airbus Military 사에서 제작한 Aerial Refueling Boom System (ARBS) 을 동체후미에, 영국
Cobham 사의 Cobham 905E Hose-and-drogue pod 를 주익 양쪽 하부에 각각 장착하고 있습니다. ARBS 는 fly-by-wire 방식에 의해
조작되며 분당 1,200 gallon 을 급유할 수 있으며, Cobham 905E 역시 digital 유도방식으로 분당 420 gallon 을 급유할 수 있습니다.
A330 MRTT 는 미국 Northrop Grumman 사와 공동으로 KC-45 라는 모델명으로 미 공군이 추진하고 있는 차기공중급유기 도입사업의
(KC-X) 후보기종으로써, 미 보잉사의 KC-7A7 기종과 최종 경합을 현재 벌이고 있습니다. KC-7A7 바로가기 ---> KC-7A7
참고로 미 공군의 KC-X 사업에 제안된 KC-45 는 기존 A330 MRTT 와는 달리 동체중앙하부에 Cobham 805E Fuselage Refueling Unit
(FRU) 를 장착한 것이 차이점 입니다.
끝으로 Cobham 사 홈 페이지를 링크합니다. ---> Cobham PLC
© Airbus Military
© Airbus Military
© Airbus Military
'호주 (Australia)' 카테고리의 다른 글
Boeing E-737 AEW&C Wedgetail... (0) | 2010.01.29 |
---|---|
보잉 737 AEW&C 지연보상금 합의, Boeing to Pay $100m for RAAF Wedgetail (0) | 2009.12.17 |
호주 공군 F/A-18F 슈퍼호넷, RAAF F/A-18F Super Hornet... (0) | 2009.12.06 |
호주 공군 웨지테일 조기경보기 인수식, RAAF 737 Wedgetail AEW&C.. (0) | 2009.11.27 |
호주 F-35 JSF 구입 결정, Aussy PM signs off on purchase of F-35 JS... (0) | 2009.11.25 |